오늘 개설한 저의 첫 블로그에 처음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개발환경구축부터 시작해서 실제 안드로이드 전 개발 과정. 그리고 TStore에 앱등록까지 전 과정을 블로그에 올릴까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주 놀러와 주세요.

1. Motedev Studio  설치하기

전쟁에 나가려면 총이 있어야 하는 법.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 eclipse android SDK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환경을 구축(대부분의 책에 설치방법이 나와 있습니다)할 수도 있으나 motorola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제공하는 통합툴인 Motodev Studio를 사용하면 더욱 더 편리하게 개발을 할 수 있어 개발환경은 Motodev Studio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http://developer.motorola.com/docstools/motodevstudio/download/ 자신의 OS에 알맞은 버전으로 다운받습니다. 2010-07-28일자로 v1.3이 새롭게 나왔군요.


1.2 부터는 64bit용 툴이 별도로 제공합니다. 요즘 64bit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64bit motodev studio를 사용한다면 개발시 좀더 빠른 속도감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치는 독립형과 기존 이클립스에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도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계정이 없으시면 계정을 만드신 후 다운하셔서 더블클릭만 하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2. 환경구성(SDK설치)

Motodev Studio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Android SDK 설정을 위한 추가 화면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Android SDK를 다운받아 구성하거나 기존에 다운받은 파일이 있다면 그 파일을 이용하여 환경을 구성하면 됩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신규로 다운받을 것이므로 첫번째 항목인 Download SDKs from the update site and configure one of them.을 선택합니다.



최초 설치시에는 motodev의 계정정보를 물어봅니다. Motodev 사이트에 가입된 계정정보를 입력합니다.


귀챦게 패스워드 분실시에 필요한 질문과 답변을 등록하는 화면도 나타나는 군요. 필요 정보를 기입한 후 OK 클릭.


설치해야 될 SDK 목록이 나타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SDK를 체크합니다. 
해외 안드로이드 폰이나 LG, 소니 에릭슨 스마트 폰 등 일부 스마트 폰은 1.6 기반이며, 모토로라의 모토로이는 2.0.1, 최근 출시된 삼성의 갤럭시A/S 2.1 기반입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resources/dashboard/platform-versions.html 페이지를 열어보시면 안드로이드 폰의 OS버전의 분포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2010-07-15일 현재 2.1 기반이 55.5%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1.5가 18.9%, 1.6이 22.1% 이므로 글로벌 버전으로 개발하려면 1.5이상 SDK를 모두 받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최신 폰 기준으로만 개발한다면 2.0 이상 버전만 받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각각의 SDK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선택한 항목에 대한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군요. Accept 선택하신 후 Next.

끝으로 Android SDK 설치 위치를 묻는 화면이 나타나면 Motodev Studio 폴더내에 설치된 Android SDK를 선택하면 됩니다.


3. AVD(Android Virtual Device) 구성하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애뮬레이터가 필수적입니다. Motodev Studio에서는 기본 Android SDK를 이용하여 AVD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Motodev의 기능을 이용하여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것을 이용하더라도 동일한 AVD가 생성됩니다. 다만 생성과정이나 향후 이용할 때 Motodev로 생성한 것이 좀 더 편리하므로 여기서는 Motodev의 기능을 이용하여 AVD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3.1. 설치한 Motodev Studio MOTODEV > New Android Virtual Devices.. 메뉴를 클릭.


위 그림과 같이 화면이 실행되면 에뮬레이터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AVD의 이름은 기억하기 쉬운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에 테스트할 때는 하나의 AVD만 생성하지만, 개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다른 조건으로 여러 개의 AVD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름만 가지고는 뭐가 어떤 AVD 였는지 기억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개발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다음과 같이 두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AVD이름을 구성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Target SDK, 화면크기, density, SD Card등의 설정정보를 기준으로 이름을 생성. (추천)
    예) AVD_%SDK버전정보%_%화면크기%_%SD카드
%
         AVD_201_QVGA_SD30 : SDK 2.0.1, QVGA
화면, SD카드 30M로 설정된 AVD.

2. 스마트폰의 이름으로 각 스마트폰의 스펙을 그대로 생성.
    예) AVD_MOTOROI_SD30 : SDK 2.0.1 , WVGA854 사이즈 (854 * 400), 240dpi, SD카드

         AVD_GALAXY_A_SD30 : SDK 2.1., WVGA800
사이즈 (800 * 400), 240dpi, SD카드


2.
 
생성하고자 하는 AVD에 맞는 설정정보들을 선택한 후 Next 혹은 Finish등을 누르면 됩니다.  Next를 누르면 좀 더 상세한 AVD Instance 정보를 설정할 수 있으나 하지 않아도 개발에는 큰 영향이 없으므로 필요시 나중에 다시 설정을 변경하기로 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 만일 생성하는 AVD Path에 한글 폴더명이 있는 경우에는 제대로 AVD가 실행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VD는 로그인 계정명 폴더 하위에 생성되므로 로그인 계정이 한글인 경우에는 AVD Path Use default 체크 옵션을 끄고 영문명으로 된 폴더를 지정하여 AVD를 생성하면 됩니다.

4. Andorid 소스 설치

Android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개발 문서 및 가이드, 책만 가지고는 개발하기는 상당히 힘이 들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내부적 동작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framework 소스가 필요하지만 SDK만 설치된 상태에서는 framework 소스가 보이지 않으며,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말이 설치지 SDK와 정확한 소스를 다운받아서 이클립스에 압축을 풀면 디버깅할 때 소스레벨에서 트레이스가 가능한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4.1. 먼저 http://android.git.kernel.org/ 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 소스는 Git이라는 분산버전컨트롤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CVS나 서브버전 같은 형상(소스)관리 툴이며 구글 시스템들의 특징인 분산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다른 점 정도 일 겁니다.



4.2. 수많은 Android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젝트 중에서 platform/frameworks/base.git 부분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이곳이 안드로이드 플랫폼 API 저장소 메인화면입니다.. 중간쯤의 Tags 보면 중요한 Release 대한 태그가 붙어 있는 것을 있습니다.



소스 다운로드 시에 중요한 점은 내가 설치한 Android SDK 동일한 버전을 다운받아야 제대로 이클립스에서 트레이스가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내가 개발시 AVD 따라 여러 버전의 SDK 사용할 것이므로 각각을 모두 다운받아야 제대로 테스트 개발을 있습니다. 물론 주로 사용하는 버전 하나만 다운받아서 사용해도 문제될 것은 전혀 없겠죠.


위 그림은 Motodev에 설치된 SDK 각 버전들입니다. 이 이름과 동일한 항목을 Tags내에서 찾아서 Shortlog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버전에 대한 로그들이 나타납니다. 그 중 보통 제일 상단의 항목 (, Release 정보가 있는) Snapshot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소스가 압축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이제 다운받은 소스의 압축을 해제하고 base/core/java 밑에있는 두 디렉토리 android com을 확인합니다. SDK가 설치된 디렉토리 밑에 sources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한 후 위에서 압축 푼 항목의 android com 디렉토리를 복사하여 sources 디렉토리 하위에 넣으면 됩니다.



소스 설치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제대로 동작하는지 이클립스 에디터 창에서 Activity와 같이 플랫폼 SDK에 존재하는 클래스위에 커서를 놓고 F3을 눌러봅니다.. 정상적으로 소스가 열리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 추가적으로 http://android.git.kernel.org/ 에서는 framework 소스 말고도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platform/packages 시작되는 프로젝트 들입니다. 프로젝트들은 보면 알겠지만 Android 기본 어플리케이션과 Provider 소스들입니다. 고급 개발을 위해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만든 고급 프로그램 소스를 있다는 행운이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부분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찾을 있다면.. 예들들어 안드로이드 달력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platform/packages/apps/Calendar.git 프로젝트는 도움이 것 같습니다.


5. 한글 SoftKeyboard 설치

기본적으로 애뮬레이터에는 한글 키보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글을 입력하면서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한글 키보드 프로그램을 adb 툴을 이용하여 애뮬레이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한글 SoftKeyboard는 안드로이드펍에 등록된 접촉식 한글키보드와 kandroid.org 게시판에 등록된 소프트 키보드를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1. 안드로이드펍의 접촉시 한글 키보드 (http://www.androidpub.com/keyboard) 로 접속하시면  상단 공지사항에 최신 바이너리 링크를 따라 들어가셔서 파일을 다운/설치하시면 됩니다.
다운 받으신 파일은 SDK의 tools 디렉토리에서  adb install 파일명.apk 명령으로 한글 자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글 키보드로 설정 방법은 회색님의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 Kandroid에 올라와 있는 한글키보드는 아래 주소를 링크하셔서 보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www.kandroid.org/board/board.php?board=AndroidApp&search=키보드&shwhere=subject&command=body&no=88)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첫단추인 개발환경 구성을 마쳤습니다. 쓰고보니 좀 내용이 많군요. 다음 글에서는 개발을 위한 선생을 선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관련 서적을 좀 소개할까 합니다.


  1. 2010.10.21 17:02

    비밀댓글입니다

  2. ugg boots starlit 2010.12.02 18:04

    그리고 TStore에 앱등록까지 전 과정을 블로그에 올릴까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주 놀러와 주세요

  3. 서희상 2010.12.29 12:00

    그런데요 Motodev Studio 저렇게 사용하면 개발할때 어떤 점이 더 편한가요?

    • 보고픈 2010.12.30 08:05 신고

      사용자마다 다르긴 하지만 이클립스에 SDK만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몇몇 모토로라에서 만든 플러그인이 유용한게 많습니다. 가령 string.xml 편집시에도 한번에 전 언어별로 한 화면에서 편집이 가능하다던지.. 이외에도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이 많아서...저는 모토데브를 사용한답니다.

  4. 스페이스차일드 2011.03.16 11:47 신고

    좀더 자세한 실제 사용 스샷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렇게 환경 구축한 이후에 사용하는 모습이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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