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Tools

Toad의 강력한 기능을 eclipse 안에서 - Toad Extension for eclipse

blackwiz 2011. 5. 11. 16:01
반응형


Toad의 강력한 기능을 Toad를 실행하지 않고 eclipse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면 개발자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다. Quest사의 Toad Extension(freeware)를 이용하면 eclipse 뿐만 아니라, Visual Studio에서도 툴 환경 내에서 Toad의 강력함을 이용할 수 있다.

Toad Extension for eclipse를 설치해보자.

1. Eclipse 실행 –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 선택

2. Install 대화상자의 Work with 부분에 다음의 주소를 입력

http://toaddownload.quest.com/toadextensions/eclipse/freeware/
다음, 다음 눌러서 설치하시고 re-start 하면 설치가 끝납니다.

Toad Extension은 Toad 없이도 구동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에 Toad가 설치되어 있다면 toad User Files 디렉토리를 읽어서 현재 설정된 Connection정보를 Connection window에 자동으로 설정해 줍니다. 다만, 저장된 패스워드 정보를 읽어오지 못해서 패스워드는 다시 설정해 줘야 합니다.

Toad Extension 실행해 보자.

Eclipse 실행 후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선택 후 Toad Extension을 선택하면 됩니다.


Toad Extension Overview

Connections View

Toad Connections View에서는 신규 접속을 만들거나 기존 Connection 정보를 이용하여 Oracle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Oracle 접속은 Direct TCP/IP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도 있으며 Oracle Tnsname 정보를 이용하여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Schema Browser & Detail Browser

좌측의 Schema Browser에서 Database Object 항목들을 선택하면 우측에 상세정보가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Object만 나오는군요. Freeware라 그런지 dba들이 사용하기에는 좀 기능이 약해 보입니다. 그렇지만 왠만한 프로젝트에서는 이 툴 하나만 있어도 무방할 듯 보입니다.

좌측 Schema browser에서는 기본적으로 트리구조로 보이지만 Tree/Multi Tab/Category 방식의 UI를 지원합니다. (스키마 브라우저의 트리 아이콘을 클릭해 보시면 레이아웃이 바뀐답니다.)

스키마 브라우저에서 각각의 Object를 클릭하면 Detail View에 선택한 Object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나름 필요한 정보는 모두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SQL Editor


SQL Editor에서는 SQL을 실행하고 결과 및 실행계획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eclipse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토드 사용자에게는 약간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익숙한 키를 사용하려면 eclipse 설정에서 단축키 매핑 정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SQL Editor에서는 무엇보다 Code Intelligence 기능이 토드보다 빠릅니다. .(dot)을 입력하면 바로 바로 Object 목록이 나타나는 군요.  무척 맘에 듭니다.

PL/SQL Editor


 PL/SQL 뷰어에서 Edit를 누르면 수정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제가 사용하는 쪽의 DB는 Character Set이 UTF-8 환경인데.. PL/SQL 뷰어에서는 주석문이 안깨지고 잘 보이는데.. 수정화면에서는 스크립트의 주석 부분이 깨지는 군요. Eclipse의 character set을 UTF-8로 변경해도 여전히 깨지는 군요. 이 부분은 약간 이슈가 있는 듯 합니다.
한글 환경의 DB를 사용하는 곳은 별 문제가 없을것보입없을 것, 테스트를 못해봐서..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SQL Monitor


하단의 SQL Monitor View에서 Enable Output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detail view나 Schema Browser를 클릭하면 Toad Extension이 해당 데이터를 화면에 뿌리기 위해서 오라클에 보내는 SQL을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Toad의 spool 기능과 동일한 기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Session Browser


개발용 Toad Extension임에도 불구하고 Session Browser가 있다니 놀랍습니다. 해당 세션을 선택하고 세션을 Kill 시킬 수도 있군요.

Oracle Parameter View


오라클 파라미터를 조회할 수 있는 뷰도 제공 됩니다.


Toad Extension은 자바 개발시에 Toad와 Eclipse를 번갈아 가면서 개발하지 않고 eclipse 환경 내에서 왠만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다만, Toad와 같이 많은 기능을 담고 있지 않아서 DBA가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릅니다.
Eclipse 환경이라서 토드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듯 보이며, 특히 프리웨어라는 점은 ㅋㅋ 무지 좋습니다.
프로젝트에서 DBA만 정품 Toad를 구매하고, 나머지 개발자들은 Toad Extension을 사용한다면 비용이 많이 절감되겠네요.

데이터를 조회하고 핸들링 할 수 있는 다른 eclipse plug-in 들과 비교해 보더라도 개인적으로는Toad Extension이 가장 맘에 드는 툴입니다. 물론 아직은 버그도 있고 기능도 부족하지만 점점 더 좋아지리라 막연한 기대를 해봅니다.

제 글을 읽고 맘에 드신다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